2024. 5. 23. 10:00ㆍ마케팅정보 송케터노트
너 빼고 다 아는,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수익 입문 가이드
구글 애드센스에 관심이 있는 입문자분들을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저도 예전에 애드센스를 시작한 입문자였기 때문에,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했던 기억이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를 만나는 방법과 입문자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함께 시작해 보실까요?
구글 애드센스란 무엇인가?
구글 애드센스는 웹사이트 소유자들이 광고를 게재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웹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면 광고주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거나 노출된 횟수에 따라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많은 블로거와 웹마스터들에게 인기 있는 수익 창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애드센스 시작 전 준비사항
첫째, 웹사이트가 있어야 합니다.
애드센스에 가입하려면 웹사이트가 필요하며, 티스토리 블로그와 같은 플랫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통합검색사이트 '다음'에서 '카카오'로 호스팅 사업자가 바뀌면서 운영을 유지하고 있지요.
그런데 의문이 드는 건, "티스토리는 블로그 아닌가요?"라고 하시는 분들께 "예!"라고 대답합니다.
그럼,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 블로그가 아니고, 왜 티스토리를 쓰는 지 궁금하실 거예요.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만의 광고수익을 내는 플랫폼입니다. 구글의 광고를 심어 운영할 수가 없지요.
반대로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의 광고를 받을 수 있으며, 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별도의 웹사이트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블로그라는 툴이 있지만, 마치 자동차의 수동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모든 세팅과 노출을 자동으로 설정한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세팅도 자유롭게 노출설정도 수동으로 할 수 있어요.
어쩌면 입문자에게는 이것이 단점으로도 느껴질 수 있는데요.
컴퓨터, IT분야 모르신다는 분들이 섣불리 시작하기 어렵다는 게 흠이에요.
하지만, 지금 시대는 널린 정보가 많습니다.
구글 검색 속 여러 티스토리에서 안내가 되고, 유튜브로도 친절히 설명해주는 선생님들이 있지요.
비슷한 오류와 문제를 겪는 것에 대부분은 정보 검색으로 해결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면 됩니다.
둘째, 잘 정리된 콘텐츠가 있어야 합니다.
애드센스는 웹사이트의 콘텐츠 품질을 평가하므로, 훌륭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구글 검색을 통한 블로그(및 웹사이트) 수익을 내기 위해서 반드시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은 예전에 '애드고시'라고 할 만큼 어렵다고 했는데요.
전혀요~~ 누구나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방법을 따라하기만 하면 돼요!
1. 계정 생성하기: 첫걸음
애드센스에 가입하기 위해선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구글에 아이디를 만들라는 거예요.) 구글 계정이 없는 경우, 먼저 구글에 가입하여 계정을 생성해야 합니다.
2. 티스토리 및 웹사이트 개설하기
구글 계정이 완성되었다면 다음 단계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러 갑니다. 티스토리 말고 워드프레스고 있지만 이 포스팅은 입문자를 위한 쉬운 방법을 안내해 드리는 것인 만큼 쉬운 방법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티스토리는,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 후 가입하고 블로그를 개설합니다. 개설방법은 동영상이나 구글 검색결과를 활용하시면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꿀팁, 제공해 드립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승인을 받으려면 계정의 개설일자 및 활성도를 체크합니다. 본문의 퀄리티도 따져보게 돼요.
쉽게 말해 연결하고자 하는 블로그나 사이트의 정보가 구글검색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을 기초로 하기에, 전문가 다운 포스팅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단일 주제가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 말하면 보통 '맛집'이라고 해놓고 밥집, 카페, 노점, 여행 가서 먹은 것들을 마구 올려댑니다. 맛집인 지 일상인 지 명확한 주제라기에 다소 아쉬운 것이 사실입니다. 본문글이 다른 정보와 차별적으로 다른 점을 제공하기에 어려운 주제입니다.
다른 단일 주제로, 그보다 더 소폭으로 좁혀야 합니다. '물생활 가이드'나 '약명에 따른 효능과 부작용', '먹히는 카피라이팅 비결', '광고기획 활용에 좋은 AI툴'처럼 마치 칼럼을 쓴다고 생각하고 접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렇게 최소 3편 이상의 글을 쓰고 구글 애드센스에 접속하여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신청서에는 웹사이트 URL, 광고 언어 및 기타 세부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왜, 3편이냐고요?! 저 역시 구글 수익화를 위해 구글애드센스 승인에 도전했고, 이를 판단하기 위한 글이 총 3편이었습니다.
3. 웹사이트와 애드센스 연결하기
애드센스 신청서를 제출한 후, 구글은 웹사이트를 검토하고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승인되면 애드센스 코드를 받게 됩니다. 이 코드를 웹사이트의 적절한 위치에 삽입하여 애드센스 광고와 웹사이트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4. 광고 코드 삽입과 사이트 검토 과정
애드센스 코드를 삽입한 후, 구글은 웹사이트의 내용과 디자인을 평가하기 위해 사이트 검토 과정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구글은 광고 게재에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검토 과정은 보통 몇일에서 몇 주 동안 소요됩니다. 너무 오래 걸릴 수도 있지만, 해본 사람으로 말씀드리면 '기다리는 게 정답입니다'라고 전하고 싶습니다.
5. 수익 창출을 위한 최적의 광고 배치 전략
애드센스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최적의 광고 배치 전략이 필요합니다. 광고는 웹사이트의 사용자 경험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눈에 잘 띄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광고를 웹사이트의 상단, 사이드바 또는 콘텐츠와 관련된 위치에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광고 배치를 위해, 블로그 포스팅 썸네일을 상단이 아닌 중간에 배치하기도 해요.
다른 티스토리 운영자들의 블로그를 조사하면서 어떤 방식으로 했는지 찾아보는 것도 유익합니다.
또한 이 광고배치를 위해 스킨변경을 오래 고민하기도 하는데요. 어차피 요즘은 휴대폰 사용이 더 많아 모바일 내에서 보이는 것을 염두하고 스킨설정에 오랜 시간을 뺏지 않는 게 더 유익합니다.
개인적으로 광고코드를 삽입하고 배치하는 등의 작업은, 입문자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 단계까지 오셨다면 FM대로 광고배치를 '자동'으로 설정해서 운영해 보고, 포스트 키워드에 따른 광고가 따라붙으니 그것을 이용하는 편이 더 낫다는 의견입니다.
6. 광고 성과 분석 및 정책준수 필수
애드센스는 광고 성과를 분석하고 보고서를 제공하여 수익 향상을 도와줍니다. 이러한 보고서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보고서에서 얻은 정보를 기반으로 수익을 최적화하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어떤 키워드에서 유입이 발생했는지, 유입시간 등을 파악하여 예약발행을 세팅하는 것도 좋습니다.
애드센스를 사용하는 동안에는 구글의 정책과 준수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광고 클릭 부정행위, 불법적인 콘텐츠 게재, 광고 영역 조작 등과 같은 행위는 애드센스 계정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책을 숙지하고 준수해야 합니다.
보통은 정책을 준수했다고 생각되는 게시물이 노출 제한이 되기도 합니다. (구글 이메일로 내용을 보내줍니다) 검색에서 제외된 이유를 상세히 제공하지 않으니, 작성자 자체로부터 인사이트를 도출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오류메시지는 이미 많은 블로거 운영자들이 테스트하고 해결해 올린 게시물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전반적으로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블로그(웹사이트)를 활용한 수익화 입문 가이드를 살펴봤습니다. 돈 버는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께 제공하는 콘텐츠이며, 시작이 성공의 반이라 하였습니다. 꼭,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케팅정보 송케터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질문을 잘해야 답변이 좋다! 챗GPT 질문 잘하는 법 (0) | 2024.07.17 |
---|---|
챗PDF, 긴 문서 1분 요약! 사용방법/실사용후기 (0) | 2024.07.16 |
얼굴사진 화질개선 복원 "고퀄리티 사진만들기" (0) | 2024.07.15 |
전자 도장 싸인 만드는 사이트 (무료 전자 파일) (0) | 2024.06.04 |
구글/네이버 검색기록 삭제하는 방법(인터넷 사용기록) (0) | 2024.06.04 |
클로바노트 AI 녹음앱, 강의 회의 등 요약 정리를 단숨에! (0) | 2024.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