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2. 1. 12:04ㆍ도서정보 틈책전략
유튜브 시작할 때 처음 책<성공하는 유튜브 채널은 따로 있다>
너무도 많이 하고있고, 아직도 그 열기가 식지 않는 유튜브 책정보에요.
다양한 도서들이 있지만 오늘 저는 이 책을 안내하기 위해 노트북을 열었습니다.
유튜브 처음 시작하는 왕초보 있죠?! 그게 저에요 ㅋㅋㅋ
사실, 영상이 어지러워서 영상과 게임을 멀리하고 그 덕분에 책과 가까이 지내는 송케터인데요.
시대의 흐름이니 만큼 한번쯤 유튜브를 시작해 봐도 괜찮지 않을까 싶어 펼쳐보게 된 책이랍니다. 시작할게요~!
유튜브 시작할 때, 읽으면 좋은 책
다양한 이유로 '유튜브를 해야겠다' 싶을 거에요. 최소한 이 글을 읽고 계신 독자분들이라면요!
기록용이 되었든 매출용이 되었든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고 게시하기까지 A to Z에 대한 정보를 가득 담은 책이에요.
하여, 목차를 쭉 살펴봤는데 목차만 읽어도 도움이 되는 그런 책이 바로, '성공하는 유튜브 채널은 따로 있다'였습니다.
이 책은 제작기술에 관해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왜 해야하는 지의 목적이 중요하다고 말하였고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요인을 설명해 줍니다.
콘텐츠 플랫폼을 처음 이용하는 사람이 무엇부터 알아봐야 하는지 상세하게 설명된 실무책이라 많이 사람들이 읽고 활용하기 좋겠단 생각이 들었고요.
실제로 이 책은 네이버나 구글 검색을 통해서도 인기 많은 스테디셀러였습니다.
유튜브 책구성
책의 초반에 구성내용이 나옵니다. 비단 유튜브라는 주제가 없더라도 책의 기획내용이 너무 좋아 사진을 찍어봤는데요.
- 기획, 제작, 운영방법
- 저자의 운영노하우
- 다소 어려운 용어의 정리
- 실전 : 가이드(form)
해당 플랫폼을 처음 이용하는 사용자를 위해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가인 강차분PD가 전하는 말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데요. 챕터를 보며 준비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말씀드린 것처럼 제작할 영상에 담길 내용 이전에, 이 유튜브 플랫폼을 왜 이용해야 하는 것인지에 따라 기획이 달라집니다.
기획은 내가 원하는 해당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단계로, 작업상 실수나 오차를 줄이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전반적인 기획이 준비되면, 실행단계에 돌입하는데요. 실행 시 필요한 기술적인 전략 및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가령 <먹방>을 준비하던 사람들이 남들과는 다른 '어떠한 차별점'을 가지고 콘텐츠를 생산하는지 이 또한 기획이 들어가는데요. 여기서는 구독자를 늘리기 위한, 신규 구독자를 끌어오기 위한 아이디어 즉, 창의적인 작업이 들어갑니다.
수익형 유튜브 VS 그 외
수익형 유튜브를 위한 전략과 기타 목적의 유튜브 전략은 달라집니다.
그에 따라 각 하나의 영상에 담겨야 하는 내용, 제목(키워드), 콘셉트, 타깃 등이 변화합니다.
수익형 블로그는 독자에게 인기를 끌어야 하지만, 그보다 광고주에게 더욱 눈에 띄어야 합니다. 맹점이 바뀌는 부분입니다.
기타 취미 등 기록용, 개인 브랜딩용 등은 매니아를 만드는 타인을 위한 영상이 될 수도 있고, 스스로를 브랜딩 하기 위한 영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뿐 아니라, 다른 채널플랫폼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모두 공통의 고민을 갖고 계실 거란 생각이 듭니다.
저 역시 '송케터'라는 제 브랜딩을 하고 있으며, 해당 포스팅이 보다 가치있게 활용될 수 있는 다른 방안을 연구하고 개발되어야 합니다. 그런 부분에서 이 책은 관련도서로 저도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 광고 수익형 유튜브
- 사업 홍보형 유튜브
- 개인 브랜딩형 유튜브
저자는 이렇게 큰 카테고리를 정하고 그에 대해 각각의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영상만 잘 만든다고 모두에게 사랑받는 영상이 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를 해당 포지셔닝 맵을 통해 설명하고 있는데요.
보시다시피 희소성 있는 주제와 대중성 있는 주제, 충성도가 높거나 낮거나, 경쟁자가 많거나 적거나 등의 다양한 요인들에 따라 노출전략(운영방법)도 바뀌어야 합니다.
나의 유튜브 채널이 위치할 자리를 알고 해당 콘텐츠의 선점위치를 정하여 그에 따른 전략을 하나씩 세워나가는 겁니다.
시작하는 유튜브 실전 팁
기획과 운영전략, 포지셔닝 등이 끝나면 이제 실전에 대한 기술이 이어지는데요. 영상을 만드는 방송 장비 등의 사용법 까지 알려주곤 합니다.
이동 간 손떨림을 방지해 주는 장비나, 목소리를 변환하는 시스템, 자막을 넣을 때 사용하는 노하우, 오디오 품질 등 다양한 제작 시 고충에 대해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실전 유튜브를 준비하고 계시다면, 꼭 한 번 정독하고 가셔도 좋은 책으로 소개를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기획 내용의 책이 궁금하시다면, 브랜딩 슈퍼마켓 by.송케터 채널 구독 부탁드려요~
네이버, 구글 검색 : 송케터
'도서정보 틈책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해력 좋아지는 독서법! 책 <만만한 독서> (2) | 2024.12.11 |
---|---|
구글은 왜 서둘러 시험버전을 내놓았을까? 책 <더 빠르게 실패하기> (5) | 2024.12.07 |
배우 박정민 진지한 웃음 포인트 책 <쓸 만한 인간> (0) | 2024.11.20 |
가스라이팅 책 리뷰 <당연하게도 나는 너를> (6) | 2024.01.03 |